정보처리기사 독학으로 필기 실기 합격한 후기

서론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혹은 취득을 위해 공부를 진행중인 모든 분들에게 팩트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독학으로 정보처리기사 필기 혹은, 실기 합격 후기를 찾아 볼 시간에 책 한장이라도 더 보고, 요약본 한 번 더 보면 무조건 합격합니다.

 

다만 이런 뻔한 내용을 위해 구글링을 하신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에, 제가 공부했던 방법을 소개하며 합격한 후기를 짧게나마 포스팅 합니다. 


1. 공부 방법

1.1 정보처리기사 필기 독학 방법

필기 합격만 노리고 계신 분들은 이론책 사지 마시고, 구글링을 통해 (혹은 요약본 구매 사이트를 통해서) 정보처리기사 요약본 PDF를 구매하여 3회독 하신 후, CBT 기출문제를 계속 반복하여 풀이하시면 됩니다. 하루 출퇴근 2시간 기준으로 잡고 cbt 문제풀이만 계속 진행하신다면 전공자 기준 5~15일, 비 전공자 기준 15~30일 이면 필기는 커트라인으로나마 합격 가능할 것입니다.

 

실기 합격 동회차를 노리고 계신 분들은 시험 2달 전 부터,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이론서  를 구매하셔서 1달 안에 2회독 정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후에는 CBT 문제를 반복하여 풀이하시면 필기는 무난하게 합격 가능할 것입니다.

 

1.2 정보처리기사 실기 독학 방법

한 번에 붙고싶은 분들은 C언어 포인터 및 이중 포인터, Java 상속관계 및 접근제어자,기본적인 Sql CRUD(삽입,읽기,수정,삭제) 에 대해서 공부하시고, 그 이외에 선점형/비선점형 스케쥴링을 꼭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외에 부수적인 부분들도 당연히 공부해야 하겠지만 앞서 언급한 내용은 확실히 이해하고 있으셔야 흔히 말하는 일트 성공이 가능할듯 합니다.

 

맛 보기로 시험 보시는 분들은 프로그래밍 기본적인 반복문 및 조건문을 사용하는 코딩 공부 (C,Java,파이썬)를 위주로 진행하시고, 폭 넓은 이해를 위해 이론서를 n회독 하는걸 추천드려요.  특히 비전공자의 경우 n회독의 n이 m이 될수록 합격률이 올라갈 것입니다.

 

전공자 분들은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을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마시고, 이론적인 부분과 C언어 및 Java 상속관계에 대한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부분의 개념을 더욱 확실히 챙겨가신다면 합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2. 필기 합격 후기

저의 경우 필기는 15일 정도 공부하였으며, 5일은 이론요약 PDF를 구매하여 m회독 하였고, 10일정도 CBT 문제를 출퇴근 길에 풀었습니다.  과락은 없었으며 평균 75점으로 비교적 낮은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필기는 CBT로 실시하였고 최종 정답 제출버튼을 클릭하면 합/불 여부를 가채점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실기 합격 후기

필기와 비슷하게 총 15일정도, 학습법도 비슷하게 실기 요약본 PDF를 구매하여 m회독 후, 여러 카페에서 복원된 실기 기출 문제를 3년치 풀이하고 시험을 봤습니다만, 45점으로 1트 취득은 실패했었습니다. 생각보다 문제가 어려웠고 생소한 부분도 많았습니다(이론적인 부분).

 

부족한 이론적인 부분을 채우기 위해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이론서 를 당근으로 얻어서 n회독 하였고, 업무중에 중간중간 햇갈리는 개념들은 gpt에게 물어서 그떄그때 계속 다시 암기하는 형식으로 한 달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더불어 Java와 C언어의 난해한 부분과 스케줄링 부분의 계산법에 대해 더 공부했습니다.

 

적다면 적고 많다면 많은 준비를 했었지만, 시험 범위가 너무 넓고 이해했다고 생각했던 대부분의 것들은 사실 이해한것이 아니라 눈에 익은것일 뿐이었고 90점 이상 노렸던 점수는 80점 언더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4. 정보처리기사 취득 후기

사실 현업자인 저로써는 취득 전과 후의 달라진 점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와 같이 경력이 이미 있으신 현업자 분들이 저에게 "그 정도로 기회비용을 들여서 취득할만 한가?" 라고 질문하신다면 "취득하세요" 라고 말씀드릴게요. 확실히 정보처리기사 취득 과정은 기회비용이였습니다. 그 시간에 놀지도 못 하고 쉬지도 못 하고, Skill적인 공부도 못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이론적인 부분에서 이룰 수 있는 성취는 분명히 있었습니다.

 

주니어 개발자 혹은 비전공자 및 취준생 여러분들께도 무조건 취득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정보처리기사가 없는 시니어 분들 입장에서는 "허우대 뿐인 자격증" "있으나 마나 한 자격증" 일 수도 있지만, 취득 과정에서 자기주도학습하는 방법을 알게되고, 취득후에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그 모든 감정들은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줄 것이라 생각하니깐요.

 


결론

글 다 읽으셨다면 이제 책 보러 가세요 :) 당신의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응원합니다. 다음번 포스팅에는 정보보안기사 취득 후기를 작성할 수 있도록 저도 공부하겠습니다.